티스토리 뷰

최신정보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조회해보세요

생활속 정보 2018. 11. 14. 20:07

주택연금은 60세 이상의 은퇴 후 노후 보장수단으로 주택을 담보로 하여 생활자금을 연금으로 지급받는것으로 안정된 삶을 유지하게한다는것인데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으로 금액을 알아보겠습니다.






나이를 먹을수록 몸은 쇠약해지고 일은 할수 없게되면서 젊을때부터 직장을 다니면서 노후준비를하게 되는데 저도 나이를 점차 먹게되니 노후준비에 대한 심각성을 좀 더 가까이 느끼게 됩니다.

가입자가 가입비(보증료), 대출이자, 기타 비용 등을 납부해야하며 가입비는 초기보증료와 연 보증료로 나뉘는데 초기 보증료는 최초 연금 지급일에 주택 가격의 1.5%( 대출 상환 1.0%)를 1회 납부하면 됩니다.





연 보증료는 매월 보증 잔액의 연0.75%(대출 상환1.0%)을 납부하면되는데 연금수령액과 가입비 그리고 연보증료와 대출이자를 연지급하면 됩니다.

부부가 사망하거나 1년 이상 담보주택에서 살지않거나 주택 소유권을 상실하는 경우에는 주택연금이 종료되거나 상환하게 되며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은 자동계산기를 통해서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 주택연금 - 예상연금 조회로 들어가면 예상 연금 조회 계산기가 나오며 빈 칸을 채우고 선택하여 조회하기를 누르면 수령액이 계산이 됩니다.

일반 주택은 단독,다세대,다가구주택 및 아파트로 등기사항증명서 용도가 주택의 경우 모두 포함되며 노인복지주택은 노인에세 주거시설을 분양하여 일상 생활에 안전 및 편의를 제공하는 목적의 시설 주택입니다.




지급방식은 총 4가지인데 종신방식은 평생동안 월지급금을 받는 방식으로 대출한도의 50% 이내 인출한도 설정에 따라 종신혼합방식과 종신지급방식으로 구분됩니다.

확정기간방식은 부부 중 나이가 만 55~74세에 해당되며 10년~30년 주택연금 대상자가 일정기간 동안 10년 또는 20년,30년으로 월 지급금을 그 기간안에만 지급받는 방식입니다.

대출상환방식은 주택담보대출 상환으로 인출한 대출한도 금액이 50% 초과하고, 70% 이내의 경우 일시에 찾고, 나머지는 평생 매월 연금형태로 지급받는 방식으로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이 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