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부에서 65세이상 노인 복지 지원제도 정책으로 노인 대상자 혜택으로 기본적으로 많이 알고계시는것이 신분증 또는 건강보험증 등으로 지하철 이용시 무임승차가 가능하고, 교통요금 버스나 택시는 해당사항 없습니다.

열차의 경우 평일 이용하는 경우 기차 KTX와 새마을호, 무궁화호 30% 할인이 가능하고, 주말 및 공휴일은 열차 할인 혜택이 적용되지 않으며 국내선 항공은 운임의 10%, 국내 여객선은 운임의 20%를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65세이상 노인 혜택으로 특별전시관을 제외한 국공립박물관, 고궁, 공원, 미술관, 능원의 경우 무료입장이 가능하고, 국가지방자치단체가 출연 및 법인이 설치 운영, 운영위탁한 공연장, 국공립 국악원은 50% 할인된 가격에 입장할 수 있습니다.

65세이상 노인 혜택으로 치과에서 임플란트는 평생 최대 2개까지 지원을 받고, 틀니는 30%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전국 보건소 및 지정의료기관 질병관리본부에서 인플루엔자 무료 접종을 제공하며 저소득층 치매검진지원, 치매치료 관리비 지원사업도 하고 있습니다.

65세이상 기초연금수급자는 통신비 감면으로 11,000원 통신비를 지원해주고 있는데 예를 들어 월 22,000원 미만인 경우에는 50%를 감면해주고 있으니 매월 통신요금 할인 받으세요.

65세이상 노인 혜택으로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컴퓨터 활용교육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55세 이상부터이며 인터넷 사용법, 한글 프로그램 사용법, 컴퓨터 기초 등 다양한 과정이 준비되어 문의하여 교육을 받으면 됩니다.

노인 인구가 늘어남에따라 한국 노인 인력개발원 주관 일자리 제공 사업이 늘어났는데 노인복지관 시니어 클럽, 대한노인회 거리환경 지킴이, 소규모 사업 운영 등을 통해 은퇴후에도 취업을 희망하는 노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65세이상 노인 혜택으로 60세이상인 경우 1인당 3천만원씩 상속세 공제 및 인적공제가 되는데 부양가족공제로 60세이상(여성 55세) 생계를 함께하는 직계존속 부양자가 있다면 연간 1인 100만원을 지원받습니다.

경로우대공제로 부양가족 중 65세이상 노인과 생계를 같이하는 사람은 연간 1인 100만원을 받을 수 있으며 70세 이상은 15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으며 경로우대자 의료비 전액 추가공제를 받거나 양도소득세를 면제 받을 수 있습니다.

기초연금제도로 소득하위 70%이하 단독가구인 경우 월 최대 25만3,750원, 소득하위 20%이하인 경우는 월 최대 30만원까지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고, 부부가구 소득하위 20% 이하 48만원, 소득하위 70% 이하 40만 6,000원을 지급받을수있습니다.

만65세이상 노인 혜택으로 기초생활수급자 노령연금부터 의료혜택, 통신요금, 교통 할인 등의 다양한 혜택들이 있지만 본인이 챙기지않으면 또는 가족이 챙겨주지않으면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니 부모님께 필요한 제도는 없는지 확인하여 혜택을 받으시기바랍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