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단독주택은 줄어들지만 아파트는 늘어나고있는데 아파트에 거주하면 관리소가 있어서 편리함과 관리를 동시에 해결해주기때문에 아파트 관리소장이 있는 아파트 생활을 선호하는데 아파트 건물 및 건물 내 입주자들의 편의를 관리하는 아파트 관리소장이 되려면 자격이 갖추어져야합니다.

아파트 관리소장 자격으로는 주택관리사보 합격 후 실무 경력 요건을 갖추어야 취득할 수 있는 주택관리사 자격증이 필요한데 주택관리사보 응시 자격으로 나이, 학력 등의 제한이 없어 누구나 응시할 수 있으며 시험에서 부정행위 및 파산선고,실형 이력이 있는경우는 시험을 치룰수 없습니다.

주택관리사보 시험은 한국산업인력공단 지사에 방문하거나 큐넷에서 인터넷 원서접수로 1차 시험과 2차 시험 응시를 할 수 있는데 1차 시험에 붙은 후 2차 시험에서 낙방하는 경우에는 다음에는 2차 시험 원서접수부터 진행합니다.

시험장에는 단순 계산기만 지참 가능하고, 주택관리사보 자격증을 취득하면 적어도 3년에서 5년정도의 경력을 쌓은 다음에 아파트 관리소장 자격이 주어지고, 아파트 관리소장이되면 의무관리대상 아파트의 관리사무소에서 근무가 가능합니다.

의무관리대상 아파트란 150세대 이상 아파트 중 공동 관리인을 두고, 자치적인 의결기구를 구성해야 하는 등의 의무를 가지는 아파트를 말하는데 즉, 150세대 이상으로서 승강기가 설치된 아파트, 중앙집중식 난방, 지역난방 방식의 아파트, 300세대 이상의 아파트를 말합니다.

건축허가에 따라 주택 외 시설과 주택과 주택을 동일건축물로 건축한 아파트도 포함이 되며 입주자대표회의에서 의결된 아파트의 운영관리, 유지보수, 교체, 개량, 하자 발견 및 청구, 시설물, 건축물 안전점검, 안전관리계획 조정, 입주자대표회의 및 선거관리위원회 운영에 필요한 업무 지원 및 처리 업무를 합니다.

아파트 관리소장 자격이되면 정년이 없는 직업으로 내 몸과 정신만 건강하다면 60세 65세가 지나도 할 수 있으며 나이 및 학력 제한이 없어 국가 인증 자격증으로 주택관리사 자격증 취득만하면 은퇴가 없는 직업으로 요즘 뜨고 있는 유망 자격증으로 40대,50대의 관리소장이 많고, 선호한다고 합니다.

아파트 관리소장은 근무 시간이 다른 직업에 비해 짧으며 고강도의 육체적 정신적 노동이 필요한 직업이 아니기 때문에 경력을 잘 쌓아가는것이 우대를 받을 수 있으며 아파트 관리소장 급여는 아파트 규모에 따라서 차리가 있으며 경력에 따라서 다릅니다.

아파트 관리소장 월급은 작게는 200만원, 많게는 500만원 정도로 연봉은 2400만원부터 많게는 6천만원까지로 정해진 월급은 아니지만 기본적으로 평균 급여는 250만원에서 350만원으로 3천만원대에서 4천만원대가 보통 평균이라 할 수 있겠으며 아파트 관리소장 자격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