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통계청에 따르면 우리나라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가계지출이 교통비가 약 15%를 차지하는데 직장인 청년들의 교통비 부담을 덜기 위한 복지정책으로 청년동행카드 청년 교통비 지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청년동행카드란 산업단지 중소기업 청년 교통비 지원사업으로 쉽게 말해 교통여건이 열악한 산업단지 입주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청년 근로자에게 매월 5만원씩 교통비를 지원하는것입니다.

버스, 지하철, 택시, 자가용 주유비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카드를 발급해주는것으로 월 5만원 한도에서 차감하는것으로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청년 근로자에게 지급되며 청년동행카드의 정식 명칭은 산업단지 중소기업 청년 교통비 지원사업 입니다.

청년동행카드는 총 3군데 NH농협, IBK기업, 신한카드 카드사에서 발급받을 수 있고, 신용카드,체크카드 둘 중 선택하여 발급받을 수 있으며, 이미 해당 카드를 보유하고 있다면, 그대로 청년동행카드 바우처(8자리 바우처 일련번호)를 덧붙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청년동행카드 신청 자격으로는 신청일 기준 근로자의 연령이 만 15세 ~ 34세 미만인 고용보험에 가입된 자여야하고, 근무하는 사업장이 공고된 산업단지 내에 위치해 있는 중소기업 이여야 합니다.

외국인은 가입이 안되고, 군대를 다녀온 경우 군대에서의 나이는 제외를 해주므로써 34세가 니잤다하더라도 신청이 가능하고, 청년동행카드 신청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업장(회사) 또는 근로자 개인이 한국산업단지공단 관리기관에 방문신청 및 홈페이지 신청을 할 수 있고, 신청 후 14일 이내 본인 휴대번호로 문자메시지 통지를 받게되면 청년 동행카드 발급 신청을 할수 있으며 청년 교통비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카드를 발급받으면 발급받은 카드로 매월 5만원씩 교통비 바우처가 지급되는데 대중교통비 뿐만 아니라 주유비로도 월 5만원을 지원받는 제도로 1년 60만원의 교통비(주유비)를 절약 할 수 있으며 청년 교통비 지원되는 청년 동행카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